신라 경덕왕 때인 749년 어느 날 돌로 만든 배가 달마산 아래 포구에 닿았습니다.
배 안에서 범패 소리가 들려 어부가 살피려 다가갔지만 배는 번번이 멀어져 갔습니다.
이말을 들은 의조화상이 정갈하게 목욕하고 스님들과 동네 사람 100여 명을 이끌고 포구로 나갔습니다.
그러자 배가 바닷가에 다다랐는데 금인이 노를 잡고 서 있었습니다.
배 안에는 화엄경 80권, 법화경 7권, 비로자나불, 문수보살, 40성중, 16나한, 그리고 탱화, 금환, 검은 돌들이 실려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불상과 경전을 모실 곳을 의논하는데 검은 돌이 갈라지며 그 안에서 검은 소 한 마리가 나왔습니다. 소는 순식간에 커다란 소로 변했습니다.
그날 밤 의조화상이 꿈을 꾸었는데 금인이 "나는 본래 우전국(인도)의 왕인데 여러 나라를 다니며 부처님 모실 곳을 구하였소.
이곳에 이르러 달마산 꼭대기를 바라보니 1만불이 나타남으로 여기 부처님을 모시려 하오.
소에 경전과 불상을 싣고 가다 소가 누웠다가 일어나지 않거든 그 자리에 모시도록 하시오"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의조 화상이 소를 앞세우고 가는데, 소가 한 번 땅바닥에 눕더니 일어났고, 산골짜기에 이르러 이내 쓰러져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의조화상은 소가 처음 누운 자리에 통교사를 짓고 마지막 머문 자리에는 미황사를 창건했습니다.
미황상의 '미'는 소의 울음소리가 하도 아름다워서 따온 것이고, '황'은 금인의 황금색에서 따와 붙인 것입니다.
이같은 미황사 창건 설화는 불교가 중국을 거치지 않고 인도에서 바로 전래되었다는 남방전래설을 뒷받침하는 이야기여서 새삼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 초대의 글
아름다운 섬들이 둘러져 있는 호수같은 바다.
한 폭의 산수화 그림속 같은 달마산, 세속과 멀리멀리 떨어진 땅끝마을, 많은 수행자들이 열반에 다다른 절.
산 새벽 도량석 목탁 소리에 깨어나 부처님 앞에 예불을 올리고, 마음을 깨우는 죽비 소리에 스님들과 참선을 하고, 싱그러운 새소리 들으며 부도전으로 걷기 명상을 하고, 마음이 고요해지고, 청정해지고, 모든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와지는, 완전한 깨달음으로 향하는 발걸음의 시작.
미황사는 세상의 모든 이들을 위해 언제든 문이 열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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